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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Knowledge/Algorithm

[Javascript] 프로그래머스 - 덧칠하기

by SheenaKaze 2024. 7. 17.

1.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2. 제한 사항 

1 ≤ m ≤ n ≤ 100,000
1 ≤ section의 길이 ≤ n
1 ≤ section의 원소 ≤ n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3. 입출력 예시

n m section result
8 4 [2, 3, 6]     2
5 4 [1, 3]         1
4 1 [1, 2, 3, 4] 4


 

4. 풀이

처음에 다른 방식을 이용하여 풀다가, 한계를 느끼고 다른 분의 코드를 참고하였다. 

참고 후 2일 후 까먹지않도록 , 다시 문제를 푼다.

 

제한사항을 보면 section의 원소는 이미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또한 n,m은 최소 1보다 크거나 같다 = 최소 1부터 값이 시작이다.. 0이 아니라.

section 원소는 페인트를 새로 덧칠해야하는 부분들의 집합이다. 
n : 벽이 몇 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ex) n = 8 이면 벽이 총 8칸으로 구성되어있음 [1,2,3,4,5,6,7,8]
m : 색칠 할 때 한번에 색칠되는 롤러의 길이는 몇칸까지 색칠되는가?  ex) m = 4 이면 예를 들어 2번째 벽을 칠하면 [2,3,4,5] 4칸이 다 색칠되버린다.

function solution(n, m, section) {
    var answer = 0;
    var lastPaintPos = 0;
    for(let i = 0;i<section.length;i++) {
        if(section[i] > lastPaintPos) {
            lastPaintPos = section[i] + m -1;
            answer++;
        }
    }
    return answer;
}

 

입출력 예를 들어 위의 내가 짠 코드와 함께 왜 n이 필요없는지와 더불어 간단히 최대한 요약하여 설명해보겠다.
n = 8 , m = 4, section = [2,3,6] 이면 
색칠해야하는 칸이 8개이면 [1,2,3,4,5,6,7,8] 의 칸이 있다. 
그 중 색칠해야하는 칸은 [2,3,6] 칸이다

그럼 처음부터 2부터 칠해보자. m = 4라서 4칸씩 색칠이 된다. 페인트칠은 1번 했다.
2부터 색칠하니 [1,2,3,4,5,6,7,8] 8개의 칸 중에 [2,3,4,5] 4칸이 칠해졌다.

자 그럼 다음 3부터 칠해보자, 기억하라 색칠해야하는 칸은 [2,3,6]칸 이다.
3을 색칠하려 하니, 아까 이미 2부터 5까지 칠해버려서 3을 칠할 필요가 없다. 페인트칠은 여전히 1번이다.

마지막 6을 칠해보자. 아까 2부터 5까지 칠했으니, 아직 6은 칠하지 않았다. 칠하자.. 페인트칠은 2번했다.
모든 필요한 색칠을 다했다. 페인트칠 2번 한거를 반환하자. 

그럼 덧칠하기 알고리즘은 해결된다. 

 

lastPaintPos = section[i] + m -1;

이 코드가 헷갈릴 수도 있으실 것 같다.  이 코드는 마지막으로 색칠한 곳이 어디인지 기억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색칠한 곳을 알아야 다음에 색칠 할 때 아 굳이 색칠할 필요가 없구나 이미 칠했으니.. 가 되기 때문이다.

lastPaintPos = section[i] + m 이 되버리면 

2부터 칠해보자 2+4(색칠할 범위) = 6이다. 자 숫자 더하기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포함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1을 해줘야한다. 문제대로라면 2에서 부터 칠을 했으면 [2,3,4,5]로 4칸을 칠해야지  [2,3,4,5,6]  5칸을 칠하는 것이 아니다!